전문성

마케팅조사

다양한 분야의 조사 전문가들이 고객의 파트너로서 진실된 조사를 진행합니다.

디지털 정성조사기법
웹 & 모바일 다이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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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웹 & 모바일 다이어리

웹 다이어리를 이용하여 응답자가 스스로 인식하지 못했던 라이프스타일과 다양한 상황 별 행동습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평소 구매행태, 이용습관에 대한 실생활 자료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기억에 의존해서는 파악할 수 없는 사용상의 패턴, 소소한 불편 점, 새로운 idea 등을 정교하고 구체화 된 소비자 언어로 도출합니다.

프로젝트 주제에 따라 텍스트 이외에 사진이나 음성,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한국리서치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MobileCX®을 활용할 경우 응답자가 휴대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실시간으로 경험, 행동, 느낌 등을 바로 기록할 수 있어서 ‘행위 즉시’ 조사 진행이 가능하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웹&모바일 다이어리
온라인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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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온라인 커뮤니티

한국리서치는 당사 M/S 패널에 가입한, 품질이 보장된 집단 성원들이 각각 의견을 내고, 그 의견에 코멘트를 다는 방식의 폐쇄형 SNS 공간인 Buzz Plaza(‘와글와글 광장‘)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 블로거 등 비정상적인 의견의 출현을 사전에 방지하고 순수한 소비자들의 의견의 확산 행태를 분석합니다.

특히 Engagement에 기초한 폐쇄형 SNS 공간의 특성으로 프로젝트 보안 유지에도 적합한 조사 모듈로 다음과 같은 네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1. Closed SNS로 광고선 의견이 아닌 순수 소비자 목소리 분석
  • 2. 키워드가 아닌 문장 단위 분석
  • 3. 소비자가 직접 Buzz의 긍정/부정 평가 및 의견에 대한 범주화
  • 4. 10배 확산 시뮬레이션을 통해 초기 반응 강도와 의견의 반응 확산 과정 예측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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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온라인 워크숍

COVID 19으로 인한 비대면 조사 트렌드는 기존의 Creative Workshop, Expert Forum 등 기존의 Workshop 진행에도 Online Workshop 활성화라는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온라인 워크숍은 오프라인 워크숍의 단순한 대체재의 개념이 아니라 상시 연결성이라는 장점을 극대화시킨 기존대비 차별화된 고유의 특장점을 가지는 워크숍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온라인 전문가 워크숍의 경우 글로벌 각지의 전문가 혹은 리드유저들이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넘어서 워크숍 진행에 참가하는 것이 가능하며 리서치 비용과 준비 시간에서 효율이 높습니다.

2. 기존 1일에서~2일간 진행되는 오프라인 워크숍과 달리 짧게는 1주일 길게는 1달 이상의 심도있고 활발한 논의와 브레인 스토밍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서 Hyper Rapid Iteration이 이루어짐으로써 보다 정교한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해집니다.

3. 온라인 워크숍의 진행은 기존의 오프라인 워크숍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진행 경험과 역량이 필요합니다. 즉, 온라인 진행 환경 특성을 고려한 진행 스킬, 관리 및 소통 노하우, Data 취합 및 분석 방법, Software Tool 등이 필요합니다. 한국리서치는 COVID19 이전부터 이미 글로벌 Expert Workshop 및 Lead User Dynamics 등을 Online으로 상시 진행해오면서 관련 경험과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쌓아오고 있습니다.

Offline과 Online 특징비교
비대면 조사기법
온택트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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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온택트 인터뷰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 및 화상 회의 솔루션을 이용하여 시도되어 오던 비대면 원격 리서치는 2020년 코로나 19로 인해 리서치의 모든 영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비대면 리서치는 이전에는 대면으로 진행해야만 한다고 여겨졌던 정성적 리서치 영역으로까지 확산되면서 대면 리서치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대체제로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면과는 다른 독자적인 특징과 가치를 갖는 리서치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온택트 인터뷰는 전통적으로 대면으로 진행해오던 심층 인터뷰를 첨단 화상 회의 솔루션을 이용하여 응답자 선정, 인터뷰 진행, 참관, 보고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합니다.

온택트 인터뷰는 대면에 비하여 지역적/지리적 제한이 없고, 빠른 실행이 가능하며, 인터뷰가 끝난 이후 필요 시 재접촉을 통한 추가 인사이트 발굴(Iteration)이 가능하며,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 참관 자 수의 제한이 없는 등 다양한 장점을 갖습니다.

온택트 인터뷰
온택트 좌담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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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온택트 좌담회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 및 화상 회의 솔루션을 이용하여 시도되어 오던 비대면 원격 리서치는 2020년 코로나 19로 인해 리서치의 모든 영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비대면 리서치는 이전에는 대면으로 진행해야만 한다고 여겨졌던 정성적 리서치 영역으로까지 확산되면서 대면 리서치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대체제로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면과는 다른 독자적인 특징과 가치를 갖는 리서치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온택트 좌담회는 대면으로 진행해오던 좌담회를 첨단 화상 회의 솔루션을 이용하여 응답자 선정, 토론 진행, 참관, 보고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합니다.

온택트 좌담회는 지리적/지역적 제약이 없으며, 대면의 부담이 없고, 자신에게 익숙하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참여를 하기 때문에 솔직하고 자발적인 응답을 가능하게 하며, 말/글/사진/동영상 등 다양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고, 제약 없는 실시간 참관 및 피드백으로 실행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갖습니다.

온택트 좌담회
온택트 가정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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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온택트 가정방문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 및 화상 회의 솔루션을 이용하여 시도되어 오던 비대면 원격 리서치는 2020년 코로나 19로 인해 리서치의 모든 영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비대면 리서치는 이전에는 대면으로 진행해야만 한다고 여겨졌던 정성적 리서치 영역으로까지 확산되면서 대면 리서치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대체제로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면과는 다른 독자적인 특징과 가치를 갖는 리서치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온택트 가정방문은 대면으로 진행해오던 가정방문을 첨단 화상 회의 솔루션을 이용하여 응답자 선정, 가정 둘러보기 및 인터뷰, 참관, 보고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합니다.

온택트 가정방문의 가장 큰 장점은 모더레이터 및 참관자 등 낯선 사람들이 응답자 가정에 실제로 방문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응답자는 자신의 가정을 셀프 카메라를 통하여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소개하고 그 속에서 솔직하고 자발적인 응답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로는 자연스럽게 온 가족이 참여하여 상호작용하기도 합니다.

온택트 가정방문
온택트 갱서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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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택트 갱서베이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 및 화상 회의 솔루션을 이용하여 시도되어 오던 비대면 원격 리서치는 2020년 코로나 19로 인해 리서치의 모든 영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비대면 리서치는 이전에는 대면으로 진행해야만 한다고 여겨졌던 정성적 리서치 영역으로까지 확산되면서 대면 리서치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대체제로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면과는 다른 독자적인 특징과 가치를 갖는 리서치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온택트 갱서베이는 자극물 노출의 필요성 등으로 대면으로 진행해오던 갱서베이를 첨단 화상 회의 솔루션 및 자극물 개발 등을 이용하여 응답자 선정, 서베이 진행, 참관, 보고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합니다.

온택트 갱서베이의 가장 큰 장점은 응답자가 자신에게 익숙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응답하기 때문에 솔직하고 자발적인 응답이 가능하다는 점과 응답 진행 과정 및 응답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응답 과정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온택트 갱서베이
온택트 갱서베이
빅데이터 & Analytics
유통 빅데이터 & Analy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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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유통 빅데이터 & Analytics

한국리서치는 이커머스 유통 데이터(eMARKET SENSOR)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유통 상 시장 점유율 및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주간/월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 솔루션은 국내 이커머스 상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의 판매량을 수집하여 온라인 시장에서의 경쟁력, 위상점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데이터 서비스입니다.

온라인상에서의 가격, 프로모션, 유통전략, 상품 포지셔닝 등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데이터 서비스이며, 현재 화장품, 식품, 음료, 생활용품, 전자 등 다양한 산업군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시장 외 중국, 동남아 시장에 대한 데이터 수집도 일부 진행하고 있으며, 점차 확대 예정입니다.

유통 빅데이터 & Analytics
소셜 빅데이터 & Analy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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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빅데이터 & Analytics

소셜 빅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분야는 브랜드, 제품, 쇼핑 및 구매, 구매 후 고객 지원 등 모든 분야의 디지털 고객 경험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 정제, 분석 및 해석하여 실행력 높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 솔루션은 200여 국가, 80여 언어에 걸쳐 데이터를 수집하며, SNS, 블로그와 카페, 뉴스 및 미디어, 포럼 및 커뮤니티 등 대부분의 디지털 채널을 포괄하여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데이터 분석은 AI 기술이 적용된 비정형 텍스트 분석 기술을 통하여 정교하게 진행되며, 실행력 높은 인사이트 도출을 위해 주제/분야 별 전문성에 기반한 데이터 해석 및 아이디어가 통합됩니다.

소셜 빅데이터
디지털 패시브 행동 데이터 1- OTT시청률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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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디지털 패시브 행동 데이터 1- OTT시청률 패널

한국리서치는 자체 셋업한 DLifeLog 패널의 스마트폰에 “한국리서치 Audience Meter” 어플을 설치하여 유튜브, 넷플릭스, 웨이브,티빙과 같은 OTT(Over The Top)앱 이용 정보와 주요 OTT의 콘텐츠(in-app 데이터) 이용 정보를 수집하여 국내 OTT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분석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해외 파트너의 글로벌 서비스망을 활용하여 해외 OTT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VOD, Shopping, Web Journey, App이용에 대한 패널 이용 정보를 다양하게 수집하여 소비자 행동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패시브 행동 데이터 1- OTT시청률 패널
디지털 패시브 행동 데이터 2- Triggered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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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디지털 패시브 행동 데이터 2- Triggered Survey

한국리서치는 자사 모바일 패널의 사전 동의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유통점에서 쇼핑 후 카드 결제를 한 데이터를 자동 인식한 후 즉각적인 설문 발송을 통해 특정 유통점 이용 및 상품 구매 후의 생생한 소비자 반응을 조사합니다.

디지털 패시브 행동 데이터 2- Triggered Survey

또한, 카드 결제 시 발송되는 결제 문자 정보, GPS 정보를 결합하여 점포를 매칭, 설문 결과와 점포 정보를 매칭하여 정보별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패시브 행동 데이터 2- Triggered Survey
신디케이트
신디케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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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디케이트

TGI(Target Group Index): 미디어 이용, 라이프스타일 및 소비행태 조사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라이프스타일, 제품 구매 행위를 분석할 수 있는 Single Source 조사로, 전국에 거주하는 13~69세 소비자 10,000명을 개별 면접하여 조사합니다.

syndicate: TGI(Target Group Index)
 

MRS(Metro Radio Study): 수도권 라디오 채널&프로그램 청취율, 라디오 청취 행태

수도권에 거주하는 13~69세 라디오 청취자 3,000명을 CATI(Computer Aided Telephone Interview) 방법으로 조사합니다. 방송사의 편성 전략 수립, 기업과 광고 대행사의 타겟 마케팅에 필수적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syndicate: MRS(Metro Radio Study)
트렌드 분석
트렌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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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트렌드 분석

한국리서치 트렌드 분석은, 추상적인 언어에 멈추지 않고, 의식주 생활영역에서 구체화된 모습으로 증거를 찾고, 변화의 모습을 분류·유형화·추적합니다.

특히 주제에 따라, 트렌드안테나 패널운영 방식으로 타깃 집단(예. MZ세대)의 긴 시간 동의 변화를 연구합니다. 동시에 관련 주제의 데스크리서치, 해당 트렌드안테나 패널이 상품개발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트렌드 분석
컬쳐코드
컬쳐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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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컬쳐코드

컬쳐코드(Culture Code)는 개인이 어떤 문화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 동일한 정보를 다르게 받아들이는 무의식이 작용한다는 것을 기반으로 하는 조사 방법입니다.

주로 해외 소비자들이나, 새로운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세대 또는 집단들을 대상으로 제품/상품을 고를 때 영향을 미치는 기저에 깔려 있는 생각/인식 DNA를 파악할 때 활용되고 있으며, 전세계 많은 글로벌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조사 방법론입니다.

컬쳐코드
UX
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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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사용자 경험 조사, UX 리서치는 사용자가 제품, 공간 및 서비스 등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다양한 긍/부정 경험들을 다각도로 관찰하고, 그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사용 경험상의 개선 포인트를 파악하는 조사로 고객 경험 중심의 비즈니스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중요한 조사입니다.

한국 리서치의 UX 리서치는 지난 20년 가까운 시간동안 IT, 모바일, 가전, 자동차, 미디어, 헬스케어, 게임 등 거의 전 산업 분야에 걸쳐서 각 분야별 최선도 기업들과의 강한 파트너쉽을 형성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AI, 음성 명령, 메타버스, 빅데이터 등 차세대 기술 플랫폼으로 UX 리서치 영역을 활발하게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리서치는 20명 이상의 전문 컨설턴트와 국내 최대인 8기의 UX Facility로 구성된 UX 리서치 전문 Lab을 운용하고 있으며, 국내 최다인 연 평균 100건 이상의 UX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업계 선도 UX 혁신 조직으로서 단순한 Usability Testing에서 나아가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사용자 경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하고 차별화된 선도적 UX 리서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UX 리서치

대표 산업 분야

  • 자동차
  • 서비스
  • 공간
  • IT 및 CE 하드웨어
  • 게임
  • 의료 시스템
  • AI
  • 제품 패키지
  • Applications / Software
주요 리서치 영역

주요 리서치 영역

  • 사용성 진단
  • UX 디자인 원형 개발
  • 사용자 경험 고도화
  • UX 전략 방향 탐색
  • 감성 사용성 평가
  • UX 트렌드 센싱
  • 사용성 효율화
  • VUX
뉴로 마케팅
뉴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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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뉴로 마케팅

한국리서치는 VR (가상현실)과 EEG, Eye Tracking 등의 기기를 활용한 뉴로 마케팅 조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의식적 응답이 아닌 무의식적 신체 반응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Target 소비자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뉴로 마케팅은 VR 카 클리닉, TV 및 인쇄 광고 평가, POP 평가, 신규 STORE 컨셉 디자인에 대한 평가, 패키지 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됩니다.

뉴로 마케팅
기술감성평가
기술감성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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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기술감성평가

기술감성평가는 “기술”을 인간과 분리된 독립적인 요소가 아닌, 인간의 감성연결요소로 간주하고, 사용자에게 최적화 시켜 줄 수 있도록 제품의 각 요소를 평가·개선하는 방법론입니다.

한국리서치 기술감성평가는, 인간의 시각, 촉각, 청각, 후각 등 주요감각에 영향을 주는 기술의 세부 요소들을 측정 대상으로 합니다.
자동차의 디스플레이화면 해상도와 밝기[시각], 클락션과 방향·비상등 음질[청각], 세탁기의 버튼조작 강도[촉각], 냉장고 내부Light 색온도[시각], 건조기도어 강도[촉각/청각] 등 실생활에서 만나는 모든 제품에 구현된 기술요소가 평가 대상입니다. 경쟁사에서 적용하고 있는 기술요소를 반영하여, 비교 경쟁평가까지 이루어집니다.

측정하고자 하는 기술요소와 고객사의 이슈에 따라, ①개별 기술요소 측정을 위한 측정 속성분류, ②최적화된 실험설계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기술감성평가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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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전문성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한국리서치 크리에이티브 워크숍은, 고객사의 이슈에 따라 최적의 방식으로 구성되는 가변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담당연구진이 풍부한 워크숍 진행 경험을 가지고 있고, 아이디어를 끌어내기 위한 세부 방법을 축적해 왔기 때문입니다.

상품·서비스 선행 연구단계에서 소비자의 경험과 욕구를 녹이고자 하는 고객에게 구체적인 정보와 영감을 제공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한국리서치 크리에이티브 워크숍은 통상
①타깃 소비자의 내면 속에 있는 이상적인 라이스타일, 기존 제품·서비스에 대한 불편사항과 새로운 니즈 원형을 각성시키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사전과제).
②워크숍 당일에는 목적과 취지 공감, 평상시의 해당 제품·서비스의 기초 행태를 이해하고(기초토론),
③소그룹으로 나누어 아이디어를 집중 생산하는 핵심과정을 거칩니다. 아이디어 생산과정에는 전문 일러스트레이터가 참석하여 소비자의 생각을 시각화 하며, 한국리서치의 기타 노하우가 포함됩니다(아이디어 토론).
④이후 아이디어 소그룹별 발표, 아이디어 쇼핑을 통한 참석자 선호 이유와 의견 덧붙이기, 도출된 초기 아이디어에 디자인과 상품요소를 입히는 토론을 진행하고는 합니다.
이와 같은 세부 과정은 조사이슈에 따라 설계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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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분야의 조사 전문가들이 고객의 파트너로서 진실된 조사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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