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여론조사

다양한 분야의 조사 전문가들이 고객의 파트너로서 진실된 조사를 진행합니다.

대한민국 조사업계를 선도하는 특화사업

격주 정기 기획조사, 여론분석 전문위원제와 컨텐츠팀 운영, 여론부문 정기세미나 시행, 공론화 기법 개발과 적용, 전국지표조사(NBS) 시행 등 여론조사의 품질과 내용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한국리서치 정기조사
여론 속의 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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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사업

여론 속의 여론

‘여론 속의 여론’ 은 2018년부터 한국리서치가 자체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조사로, 우리 사회 다양한 의제를 다각도로 분석해 여론 속의 민심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 및 보고서는 홈페이지(https://hrcopinion.co.kr)를 통해 공개하고, 한국일보에 지면 보도함으로써 우리 사회 여론을 진단하고 민심의 맥을 짚는 심층 여론조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조사 개요

  • 모집단: 만 18세 이상 남녀
  • 표집틀: 한국리서치 마스터샘플
  •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 비례할당추출
  • 표본크기: 매 조사별 1,000명
  • 조사방법: 웹조사(휴대전화 문자와 이메일, 앱 등을 통해 URL 발송)
  • 조사주기: 격주 1회(연간 약 25회)

조사 주제

  • 국정운영 진단(대통령 국정운영평가, 대통령 호감도, 주요 정책 및 리더십 평가 등)
  • 사회지표(집단별 갈등인식, 정부‧사회기관 업무수행평가 등)
  • 코로나19 정기 인식조사(정부대응평가, 상황인식 등)
  • 세계 주요 100개국에 대한 호감도 측정
  • 주요 정책 및 사회 이슈에 대한 여론 진단

조사의 특징

  • 웹조사:
    한국리서치 마스터샘플을 표집틀로 활용한 웹조사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웹조사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하는 상황에서 변화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부합하는 최적의 조사방법으로, 그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여론 속의 여론’은 엄격한 조사 관리를 통해 웹조사의 한계를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 조사 병행:
    응답자들이 PC와 스마트폰 중 조사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선택할 수 있는 멀티 디바이스 방식으로 조사를 운용해, PC 조사에서 체계적으로 배제되었던 고연령층 응답률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습니다(2021년 7월 현재 응답자의 80%가 스마트폰, 20%가 PC 이용 응답자임).
  • 높은 응답률과 협조율:
    사례비 지급을 현금으로 하는 등 패널 관리에 역량을 집중하여 액티브 패널이 70%에 육박합니다. 액티브 패널 프레임을 활용하여 스마트폰 및 PC로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높은 응답률과 협조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웹시스템에 기반한 실험조사 가능:
    CAWI(Computer-Aided Web Interview)시스템을 통해 조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험/통제 집단으로 응답자 무작위 배분, 프로그래밍된 실험 조작(질문 순서, 워딩, 시각효과 등) 및 코딩 자동화가 가능하여 서베이 실험 방법론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주요 성과

  • 한국일보: 격주 1회 정기보도(https://www.hankookilbo.com/Series/S-SERIES-SE-1155-834)
  • 한국일보: 격주 1회 정기보도
  • 질병관리청: “여론 속의 여론”에서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코로나19 인식조사의 주요 결과를 활용해 방역정책 수립에 활용하거나, 정례브리핑을 통해 공개
  • 질병관리청: “여론 속의 여론”에서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코로나19 인식조사의 주요 결과를 활용해 방역정책 수립에 활용하거나, 정례브리핑을 통해 공개
  • 고려대학교 불평등과 민주주의연구센터(CSID)와 정기 조사 진행, 연구논문 및 단행본 출간(여론으로 본 한국사회 불평등, 불평등 시대의 시장과 민주주의 연구)
  • 고려대학교 불평등과 민주주의연구센터(CSID)와 정기 조사 진행, 연구논문 및 단행본 출간(여론으로 본 한국사회 불평등, 불평등 시대의 시장과 민주주의 연구)
  • 다수 연구기관과 협업, 옴니버스조사 진행

담당 연구진

(팀장) 이동한 차장(dhlee@hrc.co.kr)

이소연 연구원(lee.sy@hrc.co.kr)

정한울 전문위원(hw.jeong@hrc.co.kr)

여론분석 컨텐츠팀과 전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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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분석 컨텐츠팀과 전문위원

여론분석 컨텐츠팀 운영 목적

한국리서치 여론조사본부 컨텐츠팀은 정치, 정책, 사회 이슈 등 우리 사회 여러 분야 및 의제에 대한 조사를 자체적으로 수행하며, 해당 결과를 컨텐츠 관점에서 축적·활용합니다.

다양한 조사 결과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객관적‧심층적인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조사의 가치를 높이고 우리 사회 의제 진단 및 대안을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제시하고자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조사업계 최초로 여론분석 전문위원(정한울박사)직을 두어, 조사기획·조사설계·결과분석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컨설팅 등을 전문적이고 심층적으로 수행합니다.

여론분석 컨텐츠팀과 전문위원의 주요 성과

1. 한국리서치 정기조사 ‘여론 속의 여론’ (조사 소개, 홈페이지)
2. 학계, 연구기관과의 협업
3. 언론사와의 협업

여론분석 컨텐츠팀과 전문위원

컨텐츠팀

팀장 : 이동한 차장(dhlee@hrc.co.kr)

이소연 연구원(lee.sy@hrc.co.kr)

심지연 대리(jysim@hrc.co.kr)

백지수 과장(jsbaek@hrc.co.kr)

박지유 대리(jy.park@hrc.co.kr)

전문위원

정한울 여론분석 전문위원(hw.jeong@hrc.co.kr)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박사
전 여시재 연구조정팀장, 전 동아시아연구원 여론분석팀장
청와대, 정당, 언론사, 연구기관의 연구과제 다수 수행

여론 공공부문 정기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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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 공공부문 정기세미나

한국리서치는 여론 공공부문의 주요 이슈를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새로운 조사방법이나 기법을 체계화 하기 위해 위해 매년 정기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한국리서치는 업계 최초로 정기세미나를 시행한 이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확장하여 2019년부터는 여론본부 주관으로 여론 공공부문만을 특화한 별도의 정기세미나를 하고 있습니다.

2019년 정기세미나

2019년 정기세미나

2020년 정기세미나: 웨비나

2020년 정기세미나: 웨비나

2019년 정기세미나 프로그램

2019년 정기세미나 프로그램

2020년 정기세미나 프로그램

2020년 정기세미나 프로그램

여론 공공부문 정기세미나 특징

  • 매년 시행합니다.
  • 조사 및 조사방법과 관련한 현장의 현실 의제를 대상으로 합니다.
  • 한국리서치 연구원(발제)과 외부 전문가(사회/토론)가 참여합니다.
  • 현장성과 전문성을 지향합니다.
숙의토의조사 기법 개발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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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의토의조사 기법 개발과 적용

한국리서치는 2017년에 「신고리 5·6호기 시민참여형조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대표성을 보증하는 다수의 시민이 참여하는 숙의토의조사를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여론조사 회사로 자리잡았습니다.

신고리 5·6호기 시민참여형조사

신고리 5·6호기 시민참여형조사

이후 「2022년도 대입제도 시민참여형조사」 「사용후 핵연료 관리방안 공론화」「평화와 통일을 위한 사회적 대화」「미세먼지 대토론회」「탄소중립위원회 탄소중립 공론화」「경기도 기본소득에 대한 숙의적 공론진단」「기획재정부 국민참여예산」「대구신청사 이전 공론화」「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KBS 시민의회」 등 다양한 숙의토의조사를 기획 및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리서치는 공론조사를 비롯한 숙의토의조사가 민주주의에 기여하는 여론조사 본연의 기능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시민의 태도와 태도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조사 측면에서도 최상위 분야라는 인식 하에 2000년대 초부터 숙의토의조사를 전문적으로 학습 적용하여 왔습니다.

또한, 한국리서치는 다양한 숙의토의조사 경험을 토대로 독자적인 숙의토의조사 모델, 숙의 기반 소토론회, 숙의 기반 여론조사 등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국리서치가 독자적으로 개발 적용하고 있는 숙의토의조사 관련 기법

숙의적 공론진단

한국리서치 김춘석전무가 행정연구원 은재호박사와 함께 독자적으로 개발한 공론화 기법으로, 경기도 기본소득 공론화 등에 적용하였습니다. 의제선정과 정책반영 단계에 전문가가 참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숙의적 공론진단 모델

숙의적 공론진단 모델

숙의적 정책진단

정책형성 전과정에 진단과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숙의적 조사 기법으로써, 한국리서치 김춘석전무와 최광선부장이 개발하여 육아정책연구소 프로젝트 등에 적용하였습니다.

생활세계형 숙의토의조사

신고리 56호기 시민참여형조사로 대표되는 기존의 숙의토의조사 대규모/많은 예산/전국단위 등의 요건에서 실시되었는 바, 소규모/적은예산/지자체 단위에서 적정하게 시행할 수 있는 숙의토의조사입니다.

탐색적 숙의토의조사

본격적인 숙의토의조사를 시행하기 전에 소규모 숙의토의조사로 본격 숙의토의조사의 핵심적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공론조사형 여론조사

응답자에게 쟁점과 관련한 정보를 균형감있게 제공함으로써, 공론조사의 특성을 구현하는 여론조사입니다. 국방부 프로젝트 등에 적용하였습니다.

한국리서치가 독자적으로 개발 적용하고 있는 숙의토의조사 운영 체계와 기능

UDtoks(상표등록 : 제40-1728755)

한국리서치가 상표등록한 온오프 연계 숙의토의 시스템으로, ’언제나, 어디서나, 어떤 상황에서나’ 숙의토의가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중앙 스튜디오 - 전체 토의방 - 소규모 분임토의방 간 연결을 통해 온라인 숙의토의 진행
e-learning 시스템

숙의토의 참여 시민의 숙의성을 강화하기 위한 온라인 학습 지원 시스템으로, 한국리서치가 독자적으로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e-learning 시스템
시민참여단 참여 확인 프로그램

숙의토의조사 참여자별로 참여 현황 및 설문조사 완료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관련 현황을 개인별/조별/지역별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민참여단 참여 확인 프로그램
질문 취합 프로그램

개인별/분임조별 질문 내용을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입력/정리/취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질문 취합 프로그램
분임조원 편성 프로그램

한 분임조에 성별, 연령별, 지역별, 응답성향별로 다양한 사람이 포함될 수 있도록 자동으로 편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조사 시스템

설문조사를 모바일을 이용하여 시행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는 한국리서치 연구원이 설명하며 진행하고, 분임조별로 지원 인력이 있어 조사에 어려움을 겪는 참여자를 개별적으로 지원합니다.

한국리서치 숙의토의조사 성과에 대한 대외 평가

김춘석전무, 2020년 통계의날 국무총리 표창<숙의토의조사 정착 기여>
김혜진부장, 통일부장관 표창<평화와 통일을 위한 사회적대화 수행 공로>
이종은차장,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표창<원자력안전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공론화 수행 공로>

전국지표조사(NBS, National Barometer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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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지표조사(NBS, National Barometer Survey)

전국지표조사(NBS, National Barometer Survey)는 한국리서치가 엠브레인퍼블릭ㆍ케이스탯리서치ㆍ 코리아리서치 등 3개 조사회사와 공동으로 수행하는 정기 전화 여론조사입니다.
전국지표조사(NBS)는 2020년 7월 9일 ~ 7월 11일 1차 조사를 시작하였으며 2021년 설 전까지는 격주, 이후부터는 매주 시행ㆍ공표하고 있습니다.

전국지표조사(NBS) 목표

첫째, 조사회사와 여론조사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자 합니다.
과학적(통계적) 절차를 엄정하게 지키는 여론조사를 통해 여론조사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책무(責務)가 있다는 것이 전국지표조사의 출발점입니다.

둘째, 사회 각층의 여론을 제대로 짚어내고자 합니다. 표피적인 여론 측정에서 벗어나 제대로 여론(輿論)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를 지향하겠습니다.

셋째, 정부ㆍ정치권ㆍ언론 등 공적 영역(public sector)에서 비과학적인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무분별한 비평과 오판이 횡행하고 있습니다. 소모적이고 불합리한 논란만 양산해 온 여론조사 논쟁 환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여론조사의 목적과 방법론, 활용에 대한 공론장 토대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지표조사(NBS) 개요

  • 모집단: 만 18세 이상 남녀
  • 표집틀: 국내 통신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
  •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 층화확률추출(stratified random sampling)
  • 표본크기: 매 조사별 1,000명(기관별 500표본)
  • 조사방법: 전화면접조사 CATI
  • 조사 일정: 월/화/수 3일간 조사 후 매주 목요일 11시 공표

전국지표조사(NBS) 특성

숙의적 공론진단 모델
휴대전화 가상번호 표집틀을 활용한 층화확률추출 (국내 공표 여론조사 중 유일)

전국지표조사는 국내 전화조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할당추출(quota sampling) 방법이 아닌 층화확률추출(stratified random sampling) 방법을 사용합니다. 각 층 내에서 무작위추출을 하는 층화확률추출법은 할당추출법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고 난도가 크지만, 대표성이 높습니다.

면접원에 의한 전화조사 (CATI)

기계음이 아닌 숙련된 면접원이 조사를 수행하며, 요일과 시간대를 달리해서 5차례 재컨택을 실시합니다.

박정석 차장(jspark@hrc.co.kr)

김보미 차장(kimbm@hrc.co.kr)

전재민 대리(jmjeon@hr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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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조사업계를 선도하는 특화사업
격주 정기 기획조사, 여론분석 전문위원제와 컨텐츠팀 운영, 여론부문 정기세미나 시행, 공론화 기법 개발과 적용, 전국지표조사(NBS) 시행 등 여론조사의 품질과 내용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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